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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

[App 개발] 성급한 질문 몇가지 드립니다.

본문

cocoa에서 2D와3D가 합성된...,에를들면,
배경은 3D로 캐릭은 2D로 만들경우(캐릭이 3D 배경이 2D 이거나),
OpenGL을 사용하면 되는지요?
SDL<ㅡㅡㅡ이게 2D OpenGL 인가요?

그리고 3D 저작툴로(대표로 maya) 만든 3D 모델링 데이터를 어떻게 가져와서
프로그래밍에서 이용하는지 신기하기도 하고 궁금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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댓글목록 2

hongjuny님의 댓글

- SDL은 좋은 라이브러리 같습니다. 일단 제작자는 리눅스를 중심으로 작업한 것 같고, Mac 용으로 포팅할 때에는 카본과 GameSproket을 사용했다고 되어 있군요.
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라이브러리나 엔진들은 생각보다 꽤 많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. 프리웨어도 있고 상업웨어도 있습니다.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이냐는 만드는 사람 자유죠. ^^ 반드시 어떤 한 가지로 나가야 할 필요는 없는데, 일단 그 라이브러리가 어느 정도 성능을 발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실제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것 같습니다. 제공되는 샘플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면서 성능을 살펴보는 것도 좋겠죠?
밑바닥부터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. 힘들어서 그렇죠. ㅡㅡ; OpenGL 의 3D 기능과 QuickDraw, Quartz의 2D 기능을 동시에 이용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. 그런 방향으로 나가려면 OpenGL에서 제공하는 GLUT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핸들러를 구성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.

- 3D 랜더링 툴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읽어들이기 위해서는 랜더링 툴의 파일 포맷을 알아야 합니다. 가장 유명하고 간단한 3D 파일 포맷으로는 AutoCAD 의 파일 포맷(dxf)이 있고, 소스도 많이 널려 있습니다. 그리고 게임 만드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포맷으로 3D Studio 의 포맷(3ds)이 있습니다. 이런 것들은 유명하기 때문에 관련 자료들과 소스들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^^

hongjuny님의 댓글

다른 분들을 위해서 참고로, SDL의 홈페이지입니다.

<a href=http://www.libsdl.org target=_blank>http://www.libsdl.org </a>

3D 뿐만 아니라 2D 도 지원하고, 그래픽 라이브러리라기보다는 게임을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. 그래서 키보드, 마우스 입력, 오디오 출력 등을 모두 지원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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